본문 바로가기
출간 도서/출간도서5-아동문학론,문학교육

중1 시를 만나다 - 문학교과서 문학 읽기01

by 도서출판 상상의힘 2020. 1. 19.

 

김상욱/오윤주 지음

2011.06.25. 9,800원

 

국어 교과서 문학 읽기 시리즈 1권. 중1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문학 작품 가운데 이 책은 23종의 교과서에서 76편의 시를 수록하였다. 가능한 한 원문을 살려 실었으며, 상세한 해설과 시 읽기의 초점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시가 가진 아름다움과 감동을 이 책을 통해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부터 공부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한 학생들을 위해 만든 시리즈이다. 학교에서 배우는 1종이 아니라 23종을, 문학 작품만이 아니라 문학 작품을 읽는 방법을, 작품을 읽는 방법만이 아니라 작품 읽기의 감동을 함께 전하고자 한다.

 

 

  • 제가 아는 김상욱 교수는 섬세한 문학평론가이자 올곧은 문학교육학자입니다. 문학과 문학교육의 현장에서 꾸준히 현실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이 책 또한 이러한 줄기찬 노력의 연장선 위에 서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땅의 청소년들이 문학작품을 더 가까이, 더 온당하게 만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은 지금, 여기 우리 문학 교육이 도달한 결실이자 희망입니다. 

    - 김진경 (시인, 동화작가) 

  • 시는 언어의 문제이기에 앞서 삶을 보는 관점의 문제입니다. 시는 삶을 보는 시인의 인시고가 정서, 곧 시인의 상상력을 언어에 기대어 표현합니다. 소설이나 수필도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문학 작품은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언어보다 공감에 바탕을 둔 경험으로 만나야 합니다. 이 책은 시를, 문학을 만나는 애초의 즐거운 경험을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되돌려 줄 것입니다. 

    - 도종환 (시인, 국회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