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도서/출간도서5-아동문학론,문학교육

문학작품 읽어주기로 여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 창이 환한 교실 08

by 도서출판 상상의힘 2020. 1. 19.

아동문학교육연구실 새길 지음

2018.09.10. 17,000원

 

창이 환한 교실 시리즈 8권. 문학작품 읽어주기를 통해 독서교육, 나아가 국어교육의 근본을 새롭게 열어야 한다는 뜻으로 집필되었다. 이 책은 문학작품 읽어주기가 왜 중요하며, 어떤 작품을 읽어주어야 하며, 나아가 어떤 질문과 활동을 통해 교실 수업을 펼쳐낼 것인가 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상세하게 밝혀 보이고 있다.

 

책머리에 8
본문의 구성 체제 10
Ⅰ- 문학작품 읽어주기로 여는 국어교육 13
Ⅱ- 1.2학년군 문학작품 읽어주기 47
1. 1·2학년군 성취기준 48
2. 1·2학년군 성취기준의 재구성 52
3. 1·2학년군 문학작품 읽어주기의 실제 61
01 - 『똥방패』 63
02 -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72
03 - 『심부름 말』 81
04 - 『선생님은 몬스터!』 84
05 - 『나랑 친구 하자!』 95
06 - 『엄마 마중』 98
07 - 『넉 점 반』 101
08 - 『내 동생』 107
09 - 『파란 의자』 111
10 - 『눈물바다』 114
11 - 『뒤집힌 호랑이』 118
12 - 『장수탕 선녀님』 121
13 - 『수호의 하얀말』 125
14 - 「편식은 어려워」(『나도 편식할 거야』) 129
15 - 「학교에 간 개돌이」(『학교에 간 개돌이』) 132

Ⅱ- 3.4학년군 문학작품 읽어주기 141
1. 3·4학년군 성취기준 142
2. 3·4학년군 성취기준의 재구성 145
3. 3·4학년군 문학작품 읽어주기의 실제 153
01 - 『시간 상자』 154
02 - 『새끼 개』 160
03 - 「내가 던진 돌」(『오늘 떠든 사람 누구야?』) 164
04 - 『목기린 씨, 타세요!』 167
05 - 『책 먹는 여우』 172
06 - 『노란 양동이』 176
07 -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 180
08 - 「이야기 주머니 이야기」(『동동이로 배우는 국어교과서』) 184
09 - 「어떤 아이가」(『어떤 아이가』) 187
10 - 「할아버지 숙제」(『멀쩡한 이유정』) 195
11 - 『내 짝꿍 최영대』 205
12 - 『나쁜 어린이 표』 208
13 - 「떨린다」 / 「딱지 따 먹기」 213
14 - 「겨울 물오리」 / 「겨울 보름달」 220
15 - 『강냉이』 227

Ⅲ - 5.6학년군 문학작품 읽어주기 239
1. 5·6학년군 성취기준 240
2. 5·6학년군 성취기준의 재구성 246
3. 5·6학년군 문학작품 읽어주기의 실제 253
01 - 동시 읽기 / 동시 쓰기 (1) 253
02 - 동시 읽기 / 동시 쓰기 (2) 257
03 - 「독후감 숙제」(『문제아』) 263
04 - 「축구공을 지켜라」(『꼴뚜기』) 266
05 - 『사랑에 빠진 도깨비』 272
06 - 「다복이가 왔다」(『힘을, 보여 주마』) 276
07 - 「보리방구 조수택」(『만국기 소년』) 281
08 - 「처음 가진 ‘우리들의 집’」(『처음 자전거를 훔친 날』) 287
09 - 「대장마마」(『개고생』) 292
10 - 「청소녀 백과사전」(『청소녀 백과사전』) 296
11 - 『빼떼기』 309
12 - 「나의 사촌 세라」(『나의 사촌 세라』) 318
13 - 「마, 마미, 엄마」(『블루시아의 가위바위보』) 322
14 - 「잇자국」(『우리 누나』) 329
15 - 『처음 가진 열쇠』 333

Ⅳ - 문학작품 읽어주기에서 문학토의로 339

부록 : 참고작품 목록 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