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학습자료(한학기한권읽기)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 교수학습자료 1

by 도서출판 상상의힘 2020. 3. 25.

 

영국 초등교실에서의 수업

 

https://teachersbooksreaders.com/2020/02/28/the-boy-the-mole-the-fox-and-the-horse-by-charlie-mackesy/

 

The Boy, the Mole, the Fox and the Horse by Charlie Mackesy

The Boy, the Mole, the Fox and the Horse by Charlie Mackesy is a must read for 2020.  It is a story of friendship, relationships and life lessons for people of all ages.  These unlikely characters …

teachersbooksreaders.com

찰리 맥커시가 쓴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은 2020년 꼭 읽어야만 하는 책이다. 책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필요로 하는 우정과 관계, 삶의 교훈을 담고 있다. 아주 독특한 네 인물이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는 삶, 용서, 여행에 관한 소통한다. 인물들은 저마다 희망과 꿈, 두려움과 욕망, 서로에게 주고 받는 질문과 대답들을 선보이며,  문학작품 속에서 가장 기억할 만한 인물로 형성되고 있다. 독자들은 아주 다양한 방식으로 그리고 아주 다른 수준에서 소년, 여우, 두더지, 그리고 말 등과 스스로를 연결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놓치지 않는다면, 내면이 풍성하게 성장해 갈 것이다.

 

교사의 생각들

- 내가 좋아하는 구절은 두더지의 말이다. 두더지는 소년에게 말한다. "우리가 어떤 일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그것이야말로 우리가 가진 가장 큰 자유야." 정말 그렇지 않은가!

- 학생들이 저마다 이 책을 읽었다.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구절, 내가 살면서 기억하고 싶은 구절"을 기록하게 했다. 우리는 이 구절들을 차트에 기록하였으며, 교실 공동체와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종종 되짚어 보았다.

 

- 학급에서 책을 함께 읽고 한 장면, 한 장면 생각하는 것은 문학을 공유하는 매력적인 방법이다.

- 이 책은 사회/정서적 학습 및 교육과정을 위한 텍스트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일부 독자에게는 글자체가 까다로울 수 있다. 부모님과 함께, 또래와 함께 읽는다면 읽기 경험이 향상되고, 모든 독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은 금방 읽을 수 있으며, 학습자들이 책을 모두 읽고 난 다음 그 책을 읽어본 학부모들이 정말 읽기에 몰두하는 즐거운 경험을 하였다. 몇몇 학부모들은 자신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면을 아이와 함께 이야기했으며, 가정에 구비하기 위해 사기도 했다.

- 이 책은 가족과 함께 나눔으로써 가정과 학교의 긴밀한 문해 공동체의 형성에 큰 도움이 된다.

 

초등학생들의 반응

- 작가는 정말 멋진 구절을 만들어 나의 관심을 확 끌어당겼습니다.

- 저자는 내게 책이 정말 대단하다고 느끼도록 만들었어요.

- 이 책은 정말 대단한 책입니다.

-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속으로 깜짝 놀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책 속의 말처럼 행동할 것이고, 그래서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어요.

- 나는 찰리 맥커시가 말하는대로 해낼 수 있고, 그렇게 할 수만 있다면 정말 기분이 좋을 거예요.

- 찰리의 개가 그림을 밟고 다닌 장면을 본 것이 인상적이었어요. 

 

 

<편집실에서>

이건 우리 교실에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책을 읽고 인상적인 장면이나 대화를 말하고, 그 까닭을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면 될 듯.

책을 읽은 전체적인 느낌도 함께.

부모님과 함께 활동하기 좋은 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