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학습자료(한학기한권읽기)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 교수학습자료 정리

by 도서출판 상상의힘 2020. 4. 17.

TheBoy_15s_Insta_200326.mp4
4.77MB

 

안녕하세요?

상상의힘입니다.

전염병이나 감염병이 범지구적으로 유행한다는 펜데믹의 시대입니다. 말 그대로 도무지 알 수 없는 감염병이 세계대전을 방불케 할 만큼 우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시간의 문제일 뿐 인류는 마침내 이 재앙조차 극복하리라는 것은 자명합니다. 그렇지만 모든 지나간 것은 흔적을 남기듯 팬데믹 이후 우리의 삶은 많은 것이 달라지리라 예상됩니다. 이 불확실한 시대, 우리는 어떻게 살 것인가?

그 답은 먼저 오래된 미래와 다르지 않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삶의 지혜로부터 찾아야 할 것입니다. 그저 주관적인 자기 위안을 넘어 주변의 벗들이나 이웃과 연대하고, 친절하고 다정한 관계를 회복하는 가운데 진정한 삶의 가치가 무엇인지 새롭게 물어야 할 것입니다.

찰리 맥커시의 아름다운 책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은 삶에서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있습니다. 소박한 글, 잉크로 그려낸 선과 형태를 주로 하는 간명한 그림이 함께 어울려 책의 물성을 최대치로 밀어가는 이 책은 삶의 소박한 진실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이 책은 함께 읽고 생각할 거리들을 나누기에 아주 적합한 책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학교에 가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책을 읽어주는 동화책 낭독 프로젝트 ‘세이브 위드 스토리즈’(#savewith stories)에 참여한 할리우드 배우 릴리 제임스가 읽어 화제가 된 것도 이 때문일 것입니다. 쉽고 아름다운 만큼 아이들에게도 깊은 울림을 줄 것입니다.

 

그럼 이 책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을 어떻게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을까요?

 

1. 책의 일부 혹은 전체에서 인상적인 장면을 찾고, 그 장면이 인상적인 까닭을 함께 나눈다.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명확한 줄거리가 없기에 임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만 인물과 인물의 변화를 중심에 두고 나눈다면 네 부분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소년과 두더지의 이야기, 두 번째는 여우의 등장, 세 번째는 말의 등장, 네 번째는 날개가 있다는 말의 고백 등입니다. 이렇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읽거나 책 전체를 읽은 다음가장 인상적인 장면의 말과 그림을 선택하게 합니다.

다음은 영국의 초등학교에서 한 수업의 결과입니다.

 

 

2. 책 속 질문과 대답으로 이루어진 장면을 바탕으로 생각을 이끌어낸다.

이 책은 아주 많은 장면이 질문과 대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다음에 크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라는 두더지의 질문에 친절한 사람.”이라고 대답하는 소년이 있습니다. “시간을 낭비하는 가장 쓸데없는 일이 뭐라고 생각하니?”라는 소년의 질문에 두더지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일.”이라고 답합니다.

이렇게 짜여진 장면에서 선생님은 답을 가린 채 질문만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자유롭게 생각해 볼 것을 주문하고, 학습자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된 다음 작가인 찰리 맥커시의 답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왜 작가가 이렇게 대답했는지 이유를 추론하고, 동의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어떻게 같고 다른지 이야기를 이끌어 갑니다.

다음 장면도 이렇게 구성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책 속 인물들의 말이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보고 각자의 관점을 이야기해 본다

이 책에는 많은 단정적인 주장들이 담겨 있습니다. 처음 두더지와 소년이 만나는 장면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소년은 두더지가 난 아주 작아.”라고 말하자, 비록 작지만 네가 이 세상에 있고 없고는 엄청난 차이야.”라고 말해 줍니다.

 

과연 그럴까요?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그럼 다음 장면은 어떨까요?

 

이 말은 무슨 뜻일까요?

작가의 말에 동의할 수 있나요?

만약 아니라면 우리가 가진 가장 큰 자유는 무엇일까요?

 

다음 말()의 말()은 어떤가요? 각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말에 대해 깊이 생각을 나눠 봅시다.

이밖에도 이 책에는 수많은 소중한 깨달음이 담겨 있습니다. 짧은 글이기에 읽는 데 그리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읽고 가정에서 또 학교에서 얼마든지 풍부하고 깊이 있는 성찰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늘 어른들의 생각을 넘어 놀라운 상상력과 성찰을 바탕으로 인상적인 대화를 열어갈 것입니다.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과 함께 생각이 익어가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상상의힘 편집부 드림.